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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 과학의 탐구 방법.
과학의 탐구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연역적 탐구 방법과 귀납적 탐구 방법이 있다.
연역적 탐구 방법은 문제를 인식하여 가설을 세우는 데에 있고
귀납적 탐구 방법은 가설의 단계없이 바로 사실을 종합하고 분석하는 데에 있다.
★과학의 탐구과정 (연역적 탐구 방법)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 탐구 설계 및 수행 > 자료 분석 및 해석 > 결론 도출 > 원리.법칙 알아내기
가있다. 문제 인식이란. 말 그대로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실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예시로 들어 보도록 하겠다.
영수가 학교에서 돌아와 보니, 아침에 두었던 주스가 사라졌다. 그래서 영수는 이런 생각을 한다. 왜 주스가 사라졌을까? <- 문제인식 그리고 나서 책상을 보자, 주스를 흘린 흔적이 남아있었다. 이것으로 보아 영수는 이렇게 생각한다. 동생이 분명히 먹어버렸을 것이다. <- 가설 설정. 그리고 나서 동생에게 직접 물어보기로 한다.<-탐구 설계 및 수행 . 그러자 동생은 그렇다고 대답을 하였다.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은 동생이 주스를 마셔버렸다 는 것이다. <- 결론 도출
대충 이렇게 보았는데, 사실 탐구 설계및 수행과 자료 분석 및 해석은 조금 설정이 안 맞다...
그래서 바꾸어보도록 하겠다. 농장에서, 가 농장과 나 농장이 있었다. 그런데 가 농장에서 소들이 죽어나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조사를 한 결과, 가 농장에서 토양에 다라는 물질이 유독 많았다.(문제인식) 그래서 가농장 주인은 다라는 물질 때문에, 소들이 죽었다고 생각했다 (가설 설정) 그래서 가 농장 주인이 새로운 소들을 다라는 물질이 없는 곳으로 일부옮기고 다라는 물질이 있는 곳으로 일부 나뉘어 옮겼다. (탐구 설계 및 수행) 그러니, 다라는 물질이 있는 곳에서 소가 죽어나가기 시작했다. (자료 분석 및 해석) 다라는 물질이 없는 곳의 소는 건강했다. 그래서 결론도출. 다라는 물질은 소를 죽게 만든다.
끝
여기서, 주인이 새로운 소를 일부 옮기고 실험을 한 것을 대조실험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뉜다. 실험군은 말 그대로 실험을 하는 군. 다라는 물질이 없는 곳으로 옮긴 소들이다. 그리고 대조군은 처음 소와 같은 것. 다라는 물질이 있는 곳에 있는 소이다.
여기서 변인이라는 말이 쓰이는데 변인이라는 말 잘 알아두어야 겠다.
변인 : 실험에 관계되는 요인으로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이 있다.
독립 변인에는 또 2가지로 나뉘는데 조작변인과 통제변인이있다.
여기서 알아둘것!
독립변인은 실험 과정이고, 종속 변인은 실험 결과라고 생각하면 된다.
조작변인은 실험을 위해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즉, 앞에서 말한 다라는 물질의 유.무이다.
통제변인은 실험하는 동안 일정하게 해야하는 것. 즉, 소를 말하는 것이다. 한쪽에는 너무 늙은 소를 한쪽에는 아주 어린 송아지를 가져다 놓고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통제변인은 무조건 늙은 소면 저쪽도 늙은 소로 해야하는 것이다.
그래서 종속변인은, 독립변인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변인이다. 즉, 다라는 물질은 소를 죽이게 만든다. 라는 거다.
또 변인 통제라고, 조작 변인 외 종속 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립변인들을 모두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그냥 통제 변인을 거꾸로 생각하면 되겠다. 조작변인 외에 다른 것들은 모두 일정하게!...
이렇게 대충 끝내고
이제 문제를 풀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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